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신 운송과 생활 체육 승마

by 사랑나름 2022. 11. 7.
반응형

정의

승마(乘馬)는 넓은 의미로 말을 타는 행위를 의미한다. 현대에 발전하면서 근대 마술을 의미한다. 또한 마장마술은 말을 타고, 부리고, 장애물을 넘게 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예술 및 문화적 활동, 스포츠 경기로서의 승마가 모두 포함된다.

 

역사

  인류가 말을 길들여 타고 다닌 역사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승마는 그리스에서 시작한 것으로 보며, 기원전 680년 제25회 고대올림픽대회에서 4두전차(四頭戰車) 경주가 열렸다는 기록이 있다.

 

  근대 승마는 14~15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으며, 16세기에는 나폴리에서 페데리코 그리소네(Federico Grisone)와 그의 제자 조반니 바티스타 피그나텔리(Giovanni Battista Pignatelli) 등이 승마교습소를 통하여 승마술을 전파하였다. 말의 움직임과 기수의 자세, 조교(調敎) 시스템 등 이들의 가르침은 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 등 유럽에 확산되었다.

 

  그로부터 귀족들이 즐기던 승마는 스포츠로 급속히 활성화되어 19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회 올림픽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당시 치러진 경기는 장애물비월·높이뛰기·멀리뛰기 등 정식 3종목과 마차복합·우편마차 등 비공식 2종목이었다. 이후 제3회와 제4회 올림픽에서는 제외되었다가 1912년 제5회 스톡홀름대회에서 마장마술 개인, 장애물비월 개인·단체, 종합마술 개인·단체 등 5종목의 경기를 치렀다.

 

  1920년 제7회 안트베르펜올림픽대회에서는 마상체조 개인·단체, 마장마술 개인, 장애물비월 개인·단체, 종합마술 개인·단체 등 7종목의 경기를 치렀으며, 1921년 스위스 로잔에서 프랑스·미국·스웨덴·일본·벨기에·덴마크·노르웨이·이탈리아 등이 참여하여 국제승마연맹(Federation Equestre InternationaleFEI)을 설립하고 국제경기 등을 주관하기 시작하였다.

 

  1924년 제8회 파리올림픽대회에서 마장마술 개인, 장애물비월 개인·단체, 종합마술 개인·단체 등 5종목의 경기를 치른 데 이어 1928년 제9회 암스테르담올림픽대회부터 마장마술 개인·단체, 장애물비월 개인·단체, 종합마술 개인·단체 등 6종목으로 정비하여 지금에 이른다. 한편,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1982년 제9회 뉴델리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경기종목과 방법

마장마술

  길이 60m, 너비 20m의 마장(馬場)에서 기수와 말이 정해진 코스를 가면서 얼마만큼의 조화를 이루어내는지를 평가하는 경 기이다. 기수의 의도에 따라 말이 움직이고, 자연스럽고 부드러우게, 조용하면서도 절도 있는 움직임을 필요하다. 경기는 3라운드로 진행되는데, 1~2라운드에서는 속보·구보·파사주·피아페·피루에트 등 일련의 움직임을 통하여 말과 기수의 조화 등을 평가하고, 3라운드는 음악에 맞추어 안무를 짜서 연기하는 프리스타일로 진행된다.

프리스타일에만 경기시간이 정해져 있다.

 

  단체전은 1팀당 4명이 참가하며, 상위 3명의 성적으로 등위를 정한다. 개인전은 단체경기의 개인성적 상위 12명이 별도로 실시되는 개인 결승경기에 참가하여 다득점으로 등위를 정한다.

 

  경기는 선수가 A지점으로 입장하면서부터 시작되고, 동작이 모두 끝난 뒤 경례를 하고 말이 전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종료된다. 경기 도중의 모든 움직임은 정해진 순서와 경로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므로 기수는 모든 순서를 암기하여야 하며,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5명의 심판이 채점한다. 경로를 위반한 경우에는 12, 24점이 감점되고, 3회 때는 실권된다. 정해진 속보 대신 경속보를 하는 것처럼 과목을 위반한 경우에도 감점된다.

 

  입장부터 A지점으로 퇴장할 때까지 말의 네 다리 전부가 경기장을 완전히 이탈하는 경우, 말의 현저한 파행, 경기장 밖으로부터 목소리나 손짓 등 허가받지 않은 원조 행위를 한 경우, 경기의 진행을 방해하는 20초 이상의 반항, 프리스타일에서 음악이 시작한 지 20초를 넘어서도 입장하지 않은 경우 등에는 실격된다.

 

장애물 비월 경기

  말의 자유로운 움직임과 힘, 기능, 속도, 비월(飛越)에 대한 순종성 및 선수의 승마기술을 보여주는 경기이다. 말과 선수는 실외 4000이상, 실내 1200이상의 마장에 설치된 장애물을 코스에 따라 정해진 시간 안에 완주하여야 한다. 각 경기는 3명의 심판이 과실을 점수로 환산하는 A기준표 방식 또는 과실을 시간으로 환산하는 C기준표 방식으로 채점하여 누적된 감점가 적은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마장마술과 달리 말을 다루는 기술이나 자세는 채점 대상이 아니다. 장애물의 종류에는 수직장애물, 폭장애물, 복합장애물, 수호장애물(물웅덩이), 인공돌담장애물 등이 있다. 경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15개가 설치되는데, 2개의 2단 장애물 또는 2단 장애물 1개와 3단 장애물 1개를 포함하여야 한다.

 

  각 경기는 시작을 알리는 벨이 울리고 난 뒤 45초 안에 선수가 올바른 방향으로 출발선을 통과한 때부터 시작하며, 45초가 지나서도 출발선을 통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계시된다. 주행 도중 장애물의 낙하 및 수호장애물을 통과하면서 말의 발이 물에 접촉하거나 착지판에 접촉한 경우, 말의 거부·도피·반항 등 최초의 불복종, 경로 위반, 낙마 및 말의 전도, 허가받지 않은 원조 등은 감점의 대상이다. 말의 전도나 낙마, 인마전도, 2회째의 불복종, 경로를 이탈하거나 순서에 위반하여 장애물을 비월한 경우, 경로 위반을 시정하지 않고 장애물을 비월한 경우, 제한 시간 초과, 도착선을 승마하지 않은 채 통과한 경우 등은 실격된다.

 

종합마술

   승마의 모든 요소를 종합한 종목으로서 3일에 걸쳐 실시하므로 3일경기(Three-Day Event)라고도 한다. 첫째 날은 마장마술, 둘째 날은 크로스컨트리, 셋째 날은 장애물비월 경기를 실시한 뒤 점수를 합산하여 등위를 정한다. 마장마술과 장애물비월은 개별 종목과 경기 방식이 같다. 크로스컨트리는 여러 가지 장애물과 도로, 오솔길, 늪지 등으로 구성된 약 30~32의 코스를 정해진 속도로 주행하는 종목으로, 이 경기를 치른 다음날에도 말이 운동을 계속하는 데 필요한 여력과 순종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 종목이라도 실격하면 다른 종목도 실격되고, 경기를 진행하는 3일간 말을 바꿀 수 없으므로 강인한 체력은 물론, 일반적 승마술 외에 각종 지형이나 위험 요소로부터 말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지구력 승마

  정해진 코스를 달리는 동안 거리·기후·지형·시간에 대하여 말의 스태미너 및 건강 상태를 안전하게 통제하는 선수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경기로서 1982년 국제승마연맹에 정식종목으로 등록되었다. 경기는 여러 단계로 구성 각 단계의 거리는 원칙적으로 20이상이어야 하며 40를 초과할 수 없다. 1일 경기는 40~120까지 다양한 거리로 이루어지고, 1일 이상인 경우에는 1일 최대 이동 거리를 40~100로 한다. 각 단계에는 반드시 베트 게이트(vet gate)가 설치되어 수의사 검진을 실시한다. 160경기에서는 최소 5개소의 베트 게이트에서 검진을 하고, 그 외에 최종 검진을 실시한다. 선수는 경기 도중 말에서 내려서 끌고 갈 수 있지만, 출발선과 결승선을 통과할 때는 반드시 승마 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면 실격된다. 또 제한 시간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추월을 시도하는 선수에 대한 고의적 진로 방해, 동물학대 행위 등도 실격된다. 최종 수의사 검진을 포함한 모든 규약 및 요건을 성공적으로 통과 또는 준수한 자로서 단계별 승마 시간의 합이 가장 적은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마차(Driving)

  마필 1~4두가 한 팀이 되어 마차를 끄는 종목이다. 승마경기로는 가장 오래된 유형으로서 1900년 제2회 파리올림픽대회에서 우편마차와 마차복합 경기가 비공식 종목으로 치러졌지만, 1970년이 되어서야 국제승마연맹으로부터 정식종목으로 인정을 받았다. 종합마술과 동일하게 마장마술, 장애물, 크로스컨트리 경기를 종합적으로 치르는 종목으로서 1972년 제1회 마차경기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렸다.

 

마상체조

  말이 일정한 속도로 원형의 마장을 구보로 도는 동안 기수가 말의 리듬과 속도에 맞추어 말 위에서 여러 가지 체조 동작을 연기하는 종목이다. 고대에 군대 훈련법으로 사용되었고, 1920년 제7회 안트베르펜올림픽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가 다음 대회부터 제외되었다. 이후 장기간 잊혀졌다가 1983년 국제승마연맹으로부터 정식종목으로 인정을 받았고, 1986년 제1회 마상체조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렸다. 기수는 예술적 기승법(騎乘法)과 하마법(下馬法), 물구나무서기, 다른 선수 들어올리기, 무릎 꿇기, 일어서기 등의 동작을 연기하며, 기술·형식·난이도·균형 그리고 말의 안전 고려성 등을 평가하여 채점한다.

 

레이닝(Reining)

  승마경기가 귀족 스포츠에서 출발한 유럽식 승마라면, 레이닝은 미국 카우보이들이 말을 타던 방식에서 유래한 미국식 승마라고 할 수 있다. 눈에 띄지 않는 부조를 통하여 기수의 의도대로 말을 움직이게 하는 기본 원칙은 유럽의 마장마술과 다를 바 없지만, 레이닝은 말의 종류도 승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서러브레드보다 체구는 작지만 민첩하고 힘이 센 쿼터호스를 주로 사용하고, 움직임도 구보로만 이루어지며, 복장도 전통적 승마 복장이 아닌 실용적 복장을 하는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 미국에서는 1949년부터 스포츠로 인정하였고, 2000년 국제승마연맹에서도 정식종목으로 인정하였다.

 

우리나라의 역사

  한국에서도 고대부터 승마가 시작되었고, 무예의 일종으로 발전해왔다. 신라 때 말을 타고 달리며 노는 마숙(馬叔)이라는 놀이가 있었고, 삼국시대에 말을 타고 공채로 공을 치던 격구(擊毬)가 유행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달리는 말 위에서 행하는 기술이자 무예를 가리키는 마상재(馬上才)가 무예이십사반(武藝二十四般)의 하나로 무과시험 종목에 채택되기도 하였다.

 

  근대식 승마 구한말에 기병대가 창설되고 1896년 친위기병대의 창설과 1901년 육군무관학교의 기병훈련 교습으로부터이다. 그 뒤 1930년에 승마구락부가 설립되었으며, 같은 해에 용산연병장에서 제1회 조선승마대회가 개최되는 등 점차 승마인이 증가하게 되었다. 1935년 제3회 전조선승마대회에서는 민병선·권태갑 두 선수가 대장애물과 중장애물 뛰어넘기에서 일본인을 물리치고 패권을 잡았으며, 그 뒤로도 많은 활약을 하였다.

 

  광복 후 19466월 대한승마협회가 창립되었고 7월 대한체육회 산하단체로 가입하였다. 같은 해 제1회 한국마술대회가 개최되었으며, 광복 이후 우리 나라 승마의 발달에 독자적으로 이바지해온 단체로는 한국마사회와 대한학생마술연맹이 있다. 19527월 대한승마협회가 국제마술연맹에 가입하였으며, 같은 해 10월 제15회 헬싱키올림픽대회에 최초로 참가하였다.

 

  근래의 경기전적을 보면 1986년 아시아경기대회에서 금메달 3, 은메달 1, 동메달 2개로 준우승을 하였고, 1988년의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에서는 종합마술에서 7위를 하였다. 199812월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제13회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금메달 2, 은메달 2개를 획득하는 좋은 성적을 올렸다.

 

국제경기

  올림픽 경기 외에 주요 국제경기로는 국제승마연맹이 주관하는 세계선수권대회, 월드컵, 대륙별 선수권대회 등이 있다. 세계선수권대회는 1953년 장애물비월 세계선수권대회를 시작으로 1966년 마장마술과 종합마술 세계선수권대회가 창설되는 등 종목별로 열리다가 1990년부터 세계승마선수권대회(FEI World Equestrian Games)로 통합하여 개최된다. 4년을 주기로 올림픽이 열린 지 2년 뒤에 개최되며, 올림픽 종목인 마장마술·장애물비월·종합마술 외에 지구력·마차경기·마상체조·레이닝 그리고 장애인 마장마술 경기를 치른다.

 

  월드컵(FEI World Cup) 대회는 종목별로 해마다 열리며, 시리즈 형태의 퀄리파이를 통과한 상위 랭커들이 파이널 경기를 치러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 월드컵 파이널을 가장 권위 있는 국제대회로 꼽으며, 이밖의 모든 국제경기는 국제승마연맹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한편,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1982년 제9회 뉴델리대회부터 정식종목을 채택된 뒤 2006년 제15회 도하대회에서 지구력 경기가 추가되어 마장마술·장애물비월·종합마술·지구력 개인·단체의 8개 세부종목 경기를 치른다.

 

반응형

댓글